본문 바로가기

잡테크

금 투자, 이렇게 해보세요 (금 투자 방법 장단점)

 

금 값이 사상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중국은 5개월 연속 금 보유량을 증가시키고, 싱가포르는 55년만에 가장 많은 금을 매입했습니다. 우리나라의 은행권에서는 4월 1주 동안 약 25억원의 골드바가 판매되었다고 합니다. 

 

금 값의 상승은 앞으로 다가올 경기침체를 의미하는 걸까요?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으로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심리가 커진 것으로 풀이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금 가격이 급격히 오른 상태로 쉽게 투자하기 어렵지만, 금 투자방법과 장단점을 알아두면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갈등 상황, 아직 남아있는 은행 RISK, 여러 나라에서 벌어지고 있는 지정학적 불안이 계속 된다면 금 가격은 추가적인 상승을 할 수도 있습니다.

 

금 값의 추이를 보면서 매수의 기회를 살펴보면 어떨까요?

 

 

1. 금 가격 (과거 100년)
2. 금은 왜 가치가 있을까?
3. 금 투자방법과 장단점

 

1. 금 가격 (과거 100년)

 

국제 금 시장에서 온스당 2,000달러를 넘어가고 있습니다. 100년 간의 금 값 추이를 보면 '금'의 변하지 않는 가치에 비해서 변동이 많았습니다. 금은 '금' 그 자체인데, 달러의 가치가 변동하기 때문입니다.

 

 

각 국의 중앙은행에서는 금 보유량을 대폭 늘렸다고 합니다.

 

싱가포르 중앙은행은 1968년 이후에 가장 많은 양을 매입했습니다. 싱가포르 중앙은행의 '22년 12월 말 보유량은 490만 온스였습니다. '23년 1월 말에는 640만 온스로 증가했습니다.

 

각 국의 중앙은행 또한 다가올 금융위기나 경기침체 또는 달러 리스크에 대비해서 금을 늘리고 있는 걸까요?

 

 

각 국의 중앙은행까지 금 보유량을 늘리고 있습니다. 금의 어떤 가치 때문에 안전자산이라고 할까요?

 

2. 금은 왜 가치가 있을까?

 

조폐공사 쇼핑몰에서 판매 중인 골드바 입니다.

골드바 갖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나요?

 

마치 반지의 제왕에 나오는 골룸의 반지를 탐내는 마음이 이해가 가는 듯 합니다.

 

금은 어떤 가치가 있어서 모두 갖고 싶어할까요?

 

 

 

역사적으로 금은 부와 권력을 상징해 왔고, 화폐 대용품, 안전자산, 투자대상으로 역할을 해왔습니다.

 

우리나라는 1997년 외환위기 당시 금모으기로 부족한 달러를 보충했습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금을 신성한 빛으로 생각했으며, 신의 피부가 황금으로 되어 있다고 믿었습니다.

 

납을 금으로 바꾸는 연금술은 수백년간이나 유지되었는데, 심지어 아이작 뉴턴도 수십년간이나 연금술에 몰두했다고 합니다. 콜롬버스의 신대륙 발견 이후의 식민지 수탈과 전쟁도 금과 관련이 있습니다.

 

가치저장 수단으로 금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적당한 양 (골디락스)
  • 유연성 (이동 가능)
  • 내구성 (부식되지 않음)

 

금의 양이  너무 적다면 일부 사람만 사용할 수 있고, 너무 많다면 가치가 없습니다. 너무 희귀하지 않고, 그렇다고 넘치도록 많지도 적당한 양, 골디락스(GOLDILOCKS) 상태를 유지합니다.

 

두번째로 금은 매우 유연해서 길게 늘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 수 있고, 작은 형태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금을 휴대하고 보관하고 거래하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

 

세번째 특징은 박물관에 가면 볼 수 있습니다. 아주 오랜 시간이 지난 금관도 현재의 금과 동일한 상태를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가지 특성으로 금이 가치저장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었습니다. 

 

 

3. 금 투자방법과 장단점

 

개인들이 쉽게 투자하는 방법은 5가지 정도 입니다.

 

각각에 대한 상세한 설명보다 발생되는 세금과 비용을 요약했습니다. 세금과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이고 간편한 금 투자방법은 KRX 금시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1) 골드뱅킹 : 매수 및 매도 1% 수수료, 매도차익의 15.4% 과세

2) 금 펀드 : 매도차익의 15.4% 과세, 펀드 수수료/보수 연간 1 ~ 1.5% 

3) 금 ETF : 매매차익의 15.4% 과세

4) 골드바 (조폐공사 제작) : 조폐공사 마진과 비용 4.9 ~ 6% 부과

5) KRX 금시장 이용 : 거래 및 양도 시 과세 없음, 0.3% 수수료

 

현재 금 가격이 너무 많이 오른 상태가 투자가 어렵다면, 대체투자로 미국주식 시장에 상장된 금광회사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뉴몬트(NEM)는 세계에서 가장 큰 금광회사 입니다. 뉴몬트(NEM)의 주가는 과거 6개월 전보다 23% 상승한 52달러입니다. '22년 4월에는 80달러까지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배당금이 없는 금 투자 대신에 3% 정도의 연간배당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리스크 대비 차원에서 금 또는 금광과 같은 대체투자 자산의 비중을 일부 갖고 가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링크버튼 */ 링크버튼 /* 링크버튼 끝 */